뉴스&스토리

제목 플라스틱의 종류와 특성 1 조회수 985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05-31 09:24:53
설명글 이번 글에서는 열가소성 플라스틱과 열경화성 플라스틱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보겠습니다.

플라스틱의 종류와 특성 1

2023. 05. 30



- 열가소성 플라스틱과 열경화성 플라스틱

플라스틱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는 재료입니다. 플라스틱은 크게 열가소성 플라스틱과 열경화성 플라스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 두 종류의 플라스틱은 열에 대한 반응이 다르며, 그에 따라 성형 방법과 특성이 달라집니다.
이번 글에서는 열가소성 플라스틱과 열경화성 플라스틱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보겠습니다.


 



열가소성 플라스틱이란 ?
열을 가하면 녹아서 점도가 높은 액체로 변하고, 냉각하면 다시 고체로 되돌아가는 플라스틱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반복할 수 있으므로 재성형이 가능합니다. 열가소성 플라스틱은 부가 중합이라는 과정을 통해 합성됩니다. 부가 중합이란 작은 분자들이 서로 결합하여 큰 분자를 만드는 과정입니다. 열가소성 플라스틱은 분자 사슬 사이에 2차 결합이 있으며, 이 결합은 열에 의해 약해지거나 강해집니다. 열가소성 플라스틱은 사출 성형, 압출 성형, 중공 성형, 열 성형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가공될 수 있습니다.

 

열가소성 플라스틱의 예로는 폴리에틸렌(PE), 폴리프로필렌(PP), 폴리염화비닐(PVC), 폴리스티렌(PS), 폴리에스터(PET)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각각 샴푸 병, 식료품 가방, 배관, 컵, 의류 등에 사용됩니다. 열가소성 플라스틱의 장점은 가볍고 강하며 처리 비용이 낮다는 점입니다. 또한 재활용이 가능하며 내충격성과 내식성이 뛰어납니다. 단점은 직사광선이나 UV 노출에 취약하다는 점입니다. 또한 일부 유형은 장기간 로드 시 크립1) 현상이 발생하거나 높은 응력 하에서 파손될 수 있습니다.  

   * 1) 크립 현상은 소재에 일정한 하중이 가해진 상태에서 시간의 경과에 따라 소재의 변형이 계속되는 현상입니다.
 

 

열경화성 플라스틱이란 ?
열을 가하면 화학 반응을 일으켜 단단해지는 플라스틱입니다. 이러한 화학 반응은 비가역적이므로 한 번 굳으면 다시 녹일 수 없습니다. 열경화성 플라스틱은 축합 중합이라는 과정을 통해 합성됩니다. 축합 중합이란 작은 분자들이 서로 결합하면서 작은 분자를 배출하는 과정입니다. 열경화성 플라스틱은 분자 사슬 사이에 3차 결합이 있으며, 이 결합은 열에 의해 생성되거나 강화됩니다. 열경화성 플라스틱은 성형 전에 가열되어 액체 상태로 만들어지고, 성형 후에 가열되어 경화됩니다.

 

열경화성 플라스틱의 예로는 에폭시 수지, 아미노 수지, 폴리우레탄 수지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각각 접착제, 주전자, 스포츠 장비 등에 사용됩니다. 열경화성 플라스틱의 장점은 내열성과 내화학성이 뛰어나다는 점입니다. 또한 치수 안정성과 기계적 강도가 높습니다. 단점은 재활용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또한 낮은 인장 강도와 연성을 가지며 모양을 바꿀 수 없습니다.
 

요약하면, 열가소성 플라스틱과 열경화성 플라스틱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열가소성 플라스틱은 부가 중합으로 합성되고 2차 결합을 가지며 재성형이 가능합니다.
- 열경화성 플라스틱은 축합 중합으로 합성되고 3차 결합을 가지며 재성형이 불가능합니다.
- 열가소성 플라스틱은 가볍고 강하며 재활용이 가능하지만 UV에 취약합니다.
- 열경화성 플라스틱은 내열성과 내화학성이 뛰어나지만 재활용할 수 없습니다.